건설업계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건설사업정보시스템(CALS)은 건설사업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정보화 플랫폼입니다. 본 글에서는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설사업정보시스템(CALS)이란?

건설CALS(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는 건설사업의 기획·설계·시공·유지관리 등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발주청, 관련업체 등이 전산망을 활용하여 교환·공유하기 위한 통합 정보화 체계입니다.
이 시스템은 건설산업의 선진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건설사업의 지식정보화를 목적으로 구축되었으며,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건설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의 주요 구성
기관용 시스템
건설CALS는 기관용으로 포탈, 사업관리, 유지관리, 인허가, 용지보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건설CALS 포탈시스템은 건설CALS 단위시스템에서 구축된 정보·운영환경 등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업무용 단일접속창구, 대민서비스 등을 처리합니다.
건설사업관리시스템은 도로·하천 건설사업의 전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서, 도면 등 각종 정보를 발주기관과 건설업체(설계·시공·감리)간에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공유 및 업무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민용 서비스
대민용으로는 포탈, 사업관리, 인허가, 항만 시스템이 구축·운영되고 있습니다. 건설사업정보포털시스템은 비회원에게도 대부분의 검색서비스가 제공되며, Q&A 작성이나 건설공사 사후평가, 설계VE 마당 등의 메뉴 이용을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건설사업관리정보시스템(CPMIS)의 효과
건설사업관리정보시스템(CPMIS)은 건설업무 효율 극대화 및 건설 비리 사전차단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구축으로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업무 효율성 향상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도로/교량/공공시설물의 건설사업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였고,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업무처리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투명성 제고
실시간으로 시민에게 건설상황을 공개함으로써 건설행정의 투명성을 높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현장방문을 최소화하여 행정업무의 투명성을 높였습니다.
공기 단축 효과
현장에 설치된 웹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무실에서 현장을 감독함에 따라 주2~3회 왕복3시간여의 불필요한 현장 출장시간을 줄이므로서 약5%의 건설공기를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스템 발전 과정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은 1998년 제1차 건설CALS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주요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999년: 건설인허가시스템 개발, 도면표준화 연구
- 2000년: 건설사업관리시스템(계약사용, CITIS) 개발
- 2003년: 제2차 건설CALS 기본계획 수립, 시설물유지관리시스템 개발
- 2007년: 제3차 건설CALS 기본계획 수립
- 2012년: 제4차 건설사업정보화(CALS) 기본계획 수립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은 건설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건설사업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